본문 바로가기
H/육아이야기

아이자람발달체크업 프로그램 이용 후기(feat.안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by 키맘 2022. 4. 14.
728x90

 

안산시 육아지원종합센터
아이자람 발달체크업
프로그램 이용 후기


🔸️아이자람 발달 체크업🔸️
자녀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양육 태도와 한경 제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용대상🔸️
관내 미취학 영유아와 양육자

🔸️이용방법🔸️
홈페이지 사전 신청(매일 10일경부터 익월 아이자람 발달체크업 신청 가능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클릭👇

안산시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한 달에 4가정만 이용할 수 있어서
예약이 힘들다고 알고 있었는데
다행히 한 번에 예약에 성공했다.

 


(난 역쉬 금손인 것인가🙌)

 

 



아이 자람 발달체크업
1회 초기상담


초기상담에는 아이와 동행했다.
상담 선생님께 상담내용에 대해 안내받고
검사 종류에 대해 안내받았다.

 

·아동발달검사(K-CDI)
·부모아동상호작용행동검사(IBS)
·부모양육태도검사(PAT)
·성격 및 기질검사(JTCI)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2(K-CPRS 2)


검사비용은 5,000~10,000원 정도로
상담센터보다 훨씬 저렴했다.

 


(나와 아이의 성격과 기질검사-각 10,000원
남편과 나의 양육태도 상호작용 검사-각 5,000원
총 30,000원의 자부담비가 발생했다.)

 


신청서 작성과 양육태도 검사를 작성하는 동안
놀이방에서 아이가 놀이하고
상담 선생님께서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셨다.

서류 작성 후에

아이의 놀이에 참여했고

선생님은 지켜보시고
간단한 질문 몇 가지를 하셨다.

 


(평소대로 하라고 하셨지만
왠지 이런 건 좀 부끄러워서
평소보다 무뚝뚝하게 했던 것 같다...😅)

 

 

기질 및 성격검사와
참여하지 못한 남편은 온라인(휴대폰)으로
검사지를 작성했다.



아이자람 발달체크업
2회 차

TCI, PCT, IBS 검사결과지

 

 

2회기에도 아이와 함께 가고 싶었지만
어린이집 행사 때문에 혼자 방문했다.

 


(상담 올 때 꼭 다시 같이 가자고 했었는데...
딸아........... 미안..^^;)

 

 



검사 결과지를 보며
상담 선생님과 상담을 나누었다.

양육태도 결과는 그래프로 작성해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나는 지지 표현과 합리적인 설명은
평균보다 높았고
성취 압력이나 처벌은 평균보다 상당히 낮았다.

남편은 지지 표현, 합리적인 설명이 낮고
성취 압력, 과잉기대가 높았다.



남편과 나의 육아스타일은 상반되고 있었고
서로 적당히 조율하면 훨씬 더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양육태도와 상호작용은 대체로 평균보다 높았고
'아주 잘하고 계신다'는 칭찬을 받았다.


평소 수줍음이 많고 낯가림이 많은 우리 딸은
위험회피가 높고(불안이 높은 기질), 의존적인 기질이고

평소 무난하다고 생각했었던 나는

예민하고 불안이 매우 높고
극강 인내력과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기질이었다.

 


불안이 높은 아이와
그보다 더 불안이 높은 엄마의 콜라보

 

어린이집 적응이 오래 걸리는 이유가 납득이 갔다.

 

검사 결과 / 앞으로 노력할 점


그밖에 준비해온 질문도 하고
검사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받았다.

예를 들어 설명해주시기도 하고
나와 친정엄마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디테일하게 상담해주셨다.



1회기 상담에 50분이 소요되는데
조금 일찍 도착해서

그보다 오랜 시간 상담이 진행됐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최근 이렇게 시간이 빨리 가면서
유익한 적이 있었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만족했다.

 

 

아이자람 발달체크업
이용후기

 


사설기관보다는

디테일하게 진행되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셨지만
나는 상담에 충분히 만족했다.

발달에 큰 문제가 없는 아이일 경우
2회기 상담만으로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이의 기질에 대해 알고 나니
이해하지 못했던 많은 질문들이 술술 풀려나갔다.



내가 아이와 함께 하기 위해
아이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꼭 필요한 것도
비워내야 할 것들도

많이 배우고 느낀시간이었다.

 


상담 선생님께 부모상 담을 권유받았고
추후에 자리가 생기면 연락을 주시겠다고 하셨다.

 

 



아이를 위해서 시작된 상담이었는데
어쩐지 내 이야기를 더 많이 했던 것 같다.

아이를 위해 얼마나 최선을 다했겠냐는
선생님의 말씀에 눈시울이 붉어졌다.

잘하고 있으니 더 잘하려고 하지 마시라는
선생님 말씀에
괜히 감사하고 위로가 되었다.


이제는 조금 내려놓고
사랑하는 딸과 즐기면서 지내야겠다.


 

 




ⓒ안산시 육아지원 종합센터
아이자람 발달체크업 이용후기 끗






728x90

댓글